1일부터 시민 공개···한강버스 직접 타보니2주 모집에 3000명 넘는 시민들 지원하기도하이브리드 선박, 엔진 전환에 소음 커져지하철 34분·차량 30분 vs 한강버스 1시간편도 3000원···기동카 이용 시 무제한 탑승뚝한강버스 체험운항이 시작된 1일 서울 광진구 뚝섬 선착장에서 한강버스가 잠실 방향으로 출발하고 있다. 연합뉴스[서울경제] “한강 위의 교통수단이라니 신기하네요.”지난 1일 서울시가 처음으로 도입한 수상 대중교통 수단 한강버스가 여의도 선착장에서 출발해 잠실 선착장을 향해 달렸다. 이날 시민에게 첫 공개된 한강버스는 취재진 40명과 시민 50여 명 등 약 100명을 태우고 달렸다. 시민들은 통창 밖 한강 풍경을 카메라에 담는가 하면 일부 학부모들은 대교를 지날 때 마다 아이들에게 설명을 해주는 등 연신 바쁜 모습이었다.시범운항을 시작한 한강버스는 여의도~뚝섬~잠실까지 15.5㎞를 달렸다. 오후 2시에 출발해 약 1시간이 소요됐다. 배가 출발하고 10분 가량이 지나자 하이브리드 추진체가 탑재된 선박은 발전기 모드로 전환했다. 전기배터리에서 디젤엔진으로 전환되자 소음이 커졌다. 향후 도입될 한강버스 12대 중 8척은 하이브리드 방식이고, 나머지 4척은 전기로 운항한다.1일 한강버스에 탑승한 시민이 선수에서 기념 촬영을 하고 있다. 박시진 기자일부 시민들은 시범 운항에서만 공개되는 선박 앞 선수로 나와 강 바람을 만끽하며 기념 촬영에 매진했다. 이날 탑승한 체험단은 관광용으로는 모두 높은 점수를 줬지만, 출퇴근 활용도에 대해선 반응이 엇갈렸다. 한강버스는 관광에 더해 출퇴근 목적으로 설계됐다. 아내와 함께 탑승한 최 모씨는 “경치도 볼 수 있고 신기하기도 해 의미있는 경험”이라면서도 “출퇴근 수단으로 이용하기에는 속도가 느려 어려울 것 같다”고 말했다.‘한강버스 운영사업 협약서(변경) 동의안’을 보면 한강버스의 속도는 호선별로 1~4호선 15.6노트(시속 29㎞), 5~8호선 17.8노트(시속 33㎞), 9~12호선 19노트(시속 35㎞)이다. 평균 속도가 28.9㎞인 셈이다. 일반버스는 약 75분이, 급행버스는 54분이 소요된다. 승객이 선착장에서 타고 내리는 것 까지 합한 시간이다.이날 운행한 여의도역~잠실역(20㎞) 구간은 1시간 가량 소요됐는데 지하철을 이용할 경우 환승까지 감안해 30분 가량, 차량을 이용한다면 약 20~30분 정도가 걸린다. 게다가 잠실 선착장은 주변에 가장 가까운 2호선 잠실1일부터 시민 공개···한강버스 직접 타보니2주 모집에 3000명 넘는 시민들 지원하기도하이브리드 선박, 엔진 전환에 소음 커져지하철 34분·차량 30분 vs 한강버스 1시간편도 3000원···기동카 이용 시 무제한 탑승뚝한강버스 체험운항이 시작된 1일 서울 광진구 뚝섬 선착장에서 한강버스가 잠실 방향으로 출발하고 있다. 연합뉴스[서울경제] “한강 위의 교통수단이라니 신기하네요.”지난 1일 서울시가 처음으로 도입한 수상 대중교통 수단 한강버스가 여의도 선착장에서 출발해 잠실 선착장을 향해 달렸다. 이날 시민에게 첫 공개된 한강버스는 취재진 40명과 시민 50여 명 등 약 100명을 태우고 달렸다. 시민들은 통창 밖 한강 풍경을 카메라에 담는가 하면 일부 학부모들은 대교를 지날 때 마다 아이들에게 설명을 해주는 등 연신 바쁜 모습이었다.시범운항을 시작한 한강버스는 여의도~뚝섬~잠실까지 15.5㎞를 달렸다. 오후 2시에 출발해 약 1시간이 소요됐다. 배가 출발하고 10분 가량이 지나자 하이브리드 추진체가 탑재된 선박은 발전기 모드로 전환했다. 전기배터리에서 디젤엔진으로 전환되자 소음이 커졌다. 향후 도입될 한강버스 12대 중 8척은 하이브리드 방식이고, 나머지 4척은 전기로 운항한다.1일 한강버스에 탑승한 시민이 선수에서 기념 촬영을 하고 있다. 박시진 기자일부 시민들은 시범 운항에서만 공개되는 선박 앞 선수로 나와 강 바람을 만끽하며 기념 촬영에 매진했다. 이날 탑승한 체험단은 관광용으로는 모두 높은 점수를 줬지만, 출퇴근 활용도에 대해선 반응이 엇갈렸다. 한강버스는 관광에 더해 출퇴근 목적으로 설계됐다. 아내와 함께 탑승한 최 모씨는 “경치도 볼 수 있고 신기하기도 해 의미있는 경험”이라면서도 “출퇴근 수단으로 이용하기에는 속도가 느려 어려울 것 같다”고 말했다.‘한강버스 운영사업 협약서(변경) 동의안’을 보면 한강버스의 속도는 호선별로 1~4호선 15.6노트(시속 29㎞), 5~8호선 17.8노트(시속 33㎞), 9~12호선 19노트(시속 35㎞)이다. 평균 속도가 28.9㎞인 셈이다. 일반버스는 약 75분이, 급행버스는 54분이 소요된다. 승객이 선착장에서 타고 내리는 것 까